윈도우 복사본 명명법 바꾸기
프로젝트나 VS 솔루션등은 VCS(Version Control System) 도구를 사용해 쉽게 버전관리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 문서를 위해 VCS 워킹 디렉터리를 만드는 것은 오버헤드와 오버엔지니어링이다. 대부분 사본을 만들어 버전을 관리하거나 백업본 문서를 보관한다.
윈도우에서는 파일을 같은 디렉터리내에서 ^C ^V하게되면
파일명 – 복사본.확장자 형태로 사본이 생성되는데, 이전부터 마음에 들지 않았다. 뒤에 현재 날짜와 시간이 붙으면 좋겠으나 적어도 저 복사본대신 백업본 같은느낌으로 명명하고싶었다.
실제로 위 백업본 파일은 아래서 진행할 간단한 작업 후 자동으로 명명되어 복사된 복사본 파일명이다.
이 방법은 Windows 7, Windows 8, Windows 10에서 유효합니다.
먼저 regedit을 킨다.
아래 경로로 이동한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이동하면 NamingTemplates 키가 있을수도, 없을수도 있는데
없을 경우 Explorer키에서 우클릭하여 새 키 -> NamingTemplates 로 명명해준다.
우측 패널에 CopyNameTemplate 값이 없다면 새로 만들어준다.
빈 공간에 우 클릭 -> 새로 만들기 -> 문자열 값 -> CopyNameTemplate
위의 작업을 하고나면 빈 데이터가 들어있는 값이 만들어진다.
C 혹은 관련언어를 사용해본사람이라면 printf에서 사용되는 format string을 알 것이다. (%d, %s, %c, %f, %lld 등..)
여기서도 복사본 파일명의 원 이름을 참조하기 위해 %s를 사용하게 된다.
%s - 백업본
혹은 [백업본] – 파일명 이런식의 명명을 원한다면
[백업본] - %s
이렇게 해주면 된다.
date나 time을 참고하고 싶은데 ^C, ^V간 시간 파라미터를 따로 전달하지 않는지 아직 찾지 못했다. 구글을 뒤져봐도 없는 걸 보니 일반 윈도우의 %date%와 %time% 값을 참조할 수 있는지 찾아봐야겠다.
61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