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 고장난 스마트폰(안드로이드 기기) 백업하기

글쓴이 Engineer Myoa 날짜

1. 배경

액정유리를 비롯한 디스플레이부는 생각보다 튼튼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시간과 들고다니는 정도를 감안하면, 액정 고장이 흔한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http://goodluckboss.com/what-to-do-with-a-broken-iphone-6s6s-plus-screen-your-options-for-replacing-or-not-replacing-a-shattered-iphone-screen/

위 정도만 고장났어도 복구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아예 보이지도 않는, 액정이 나가버린 스마트폰(안드로이드 기기)을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확하게는 백업할 수 있도록 원격제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듦)

 

2. 준비사항

1) 안드로이드 기기와의 USB디버깅이 허용되어 있는 PC

만약 개발자 옵션에서 USB디버깅을 한 번이라도 체크한 적이 없다면, 사실상 작업이 불가능합니다.

 

2) 해당 안드로이드 기기가 등록된 구글 계정

안드로이드 기기에 TeamViewer가 설치되어 있다면, 이 단계를 건너 뛰어도 좋습니다.

(PC->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는 TeamViewer QuickSupport 가 설치되어있어야합니다.)

2-1) 구글 계정없이 TeamViewer를 설치하기. 부록에서 다룹니다.

 

3) Android adb

https://dl.google.com/android/repository/platform-tools-latest-windows.zip

adb연결을 이용해 작업하기 때문에 필수 준비사항입니다.

 

3. 선행학습

개발자라면 익숙할 커맨드 프롬프트 창이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과는 안 익숙할 수 있기에, 작업에 필요한 몇가지 cmd커맨드와 adb 명령어를 알아봅시다.  (REM은 뒤에 오는 문장이 코드나 명령이 아니라, 주석이란 뜻입니다. )

1) 드라이브 바꾸기

드라이브 명:

REM ex> D:

 

2) 현재 작업 경로 바꾸기

cd 경로명

REM ex> cd C:\SomeFolder

 

3) 파일 목록 보기

dir

 

4) adb 연결 된 장치 목록 보기

adb.exe devices

REM adb가 아니라 adb.exe를 하는 이유는 PowerShell에서의 호환성을 위함)

 

5) adb 연결 끊기

adb.exe kill-server

 

6) 안드로이드 기기 화면 캡쳐하기

adb.exe shell screencap -p /sdcard/temp_capture.png

 

7) 안드로이드 기기 파일 가져오기

adb.exe pull /sdcard/temp_capture.png

 

8) apk설치하기

adb.exe install 파일명.apk

부록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4. 휴대폰 복구환경 구성하기

1) CMD로 adb.exe가 있는 경로로 이동

안드로이드 기기(이하 디바이스)가 켜져있는지 확인하고 , PC와 디바이스를 연결합니다.

cmd를 실행하고, adb가 있는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필자의 경우 D:\android\ADB_bin)

D:

cd D:\android\ADB_bin

 

 

2) adb 연결가능한 디바이스 찾기

주의: 잠금 해제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지문, 패턴, 드래그 등으로 디바이스내의 화면 잠금 해제를 진행해주세요.

adb.exe devices

만약 PowerShell이라면 앞으로 나올 adb명령어 앞에 현재 위치를 의미하는 “.\”를 붙여주세요.

가. 만약 해당 PC에서 USB디버깅이 허용되어있다면 목록에 나타납니다.
나. 허용되어있지 않다면 아래와 같이 device offline이 나타납니다.

일단 adb daemon이 실행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데몬이 새로 실행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device offline이라면서 error가 발생합니다.

바로 나. 에 해당하는 “USB 디버깅이 허용되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때 디바이스 화면에는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게됩니다.

하지만 디바이스는 화면이 나오지 않는 상태이기 때문에 저 “확인” 버튼을 감으로 눌러야합니다. 이 부분은 불가항력 입니다. adb의 기능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usb디버깅허용이 필요합니다.

 

정상적으로 허용됐다면
다시 adb.exe devices을 했을 때 정상적으로 장치 목록이 나타납니다.

만약 취소나 빈공간을 잘못눌러 실패했다면 다음 프로세스를 따릅니다.

adb.exe kill-server
adb.exe devices
USB 디버깅 허용 버튼 누르기
adb.exe devices

실패한다면, 될 때까지 위 프로세스를 반복합니다.

 

3) 스마트폰 화면을 가져오기

adb.exe shell screencap -p /sdcard/temp_capture.png

먼저 디바이스 화면 캡쳐 명령을 보냅니다.

이후, 캡쳐된 화면을 PC로 가져옵니다.

adb.exe pull /sdcard/temp_caputre.png

보이지 않던 디바이스의 화면이 캡쳐되어, PC로 보내집니다.

감이 잡히시나요? 3)의 과정을 반복하면서 TeamViewer 어플을 실행하고, 연결해야 합니다.

PC에서 TeamViewer를 실행하고, 디바이스에서도 TeamViewer를 실행해야합니다.

본 글에서는 TeamViewer 연결 자체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최종적으로 TeamViewer가 연결되면 adb연결을 끊거나 케이블을 제거해도 무방합니다. PC로 원격 조작을 하며 메신저나 파일들을 백업하도록 합시다.

 

5. 부록

1) TeamViewer apk를 이용해 설치하기

구글 계정이 연결되어있지 않거나, 데이터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은(3G, 4G, Wi-Fi가 없는)상태의 디바이스는 TeamViewer QuickSupport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안드로이드에서는 이런 문제를 쉽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단, 4.의 2) 까지는 성공한 상태여야 합니다.

해당앱의 apk 파일만 구해서 adb로 설치명령을 보내면 됩니다.

https://www.teamviewer.com/ko/download/android/

야속하게도 TeamViewer 공식 페이지에는 apk파일을 제공하지 않지만, TeamViewer CDN에서는 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역시 구글의 도움없이는 살아갈수가 없네요.

https://download.teamviewer.com/download/TeamViewer.apk

https://download.teamviewer.com/download/TeamViewerQS.apk

위 링크를 통해 TeamViewer QuickSupport APK를 다운받습니다.

가. adb.exe가 있는 폴더에 apk파일을 옮겨줍니다.

나.

adb.exe install TeamViewerQS.apk

명령을 전송하고 설치가 되면 Success 문구를 볼 수있습니다.

다. 이제 다시 위로 올라가, 3)을 진행하며 복구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시면 되겠습니다 🙂

 


2개의 댓글

이승준 · 2019-09-22 09:26:44

원격으로 도와주실수 있나요?
컴맹이라….
물론 비용 지불합니다 !
1gun1gun으로 카톡 부탁드립니다 ㅠㅠ 급한거여서

hjy · 2019-10-15 10:34:49

아아아ㅏ유ㅠㅠㅜㅜ 화면안나오고 터치도 안되는 상황이라 폰에서 디버깅허용이든 원격제어 로그인이든 다 할 수 없는 이 답답한 상황 ………………………………………. ㅠㅠㅜㅜㅠ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